사퇴 거부한 이재명…파국 치닫는 민주당

입력 2023-09-22 18:18   수정 2023-09-23 01:50


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후폭풍이 더불어민주당을 집어삼키고 있다. 친명(친이재명)계는 ‘가결파’ 의원을 향해 “비열한 배신행위” “등에 칼을 꽂는 짓” 등의 독설을 퍼부었다. 비명(비이재명)계는 불체포특권 포기 약속을 뒤집은 이 대표와 당 지도부에 책임이 있다며 맞서고 있다.

이런 가운데 이 대표는 당내 갈등을 수습하는 대신 지지층 결집을 호소하는 메시지를 내면서 내홍은 더 깊어질 전망이다. 이 대표 강성 지지자들은 이탈표 색출을 진행 중이다.
○“당 대표 팔아먹어” 격앙된 친명
22일 민주당에선 친명과 비명 의원 간 날 선 공방이 오갔다. 원내지도부 총사퇴에도 격앙된 친명계 의원들의 성토가 쏟아졌다. 정청래 최고위원은 가결파를 겨냥해 “자기 당 대표를 팔아먹었다”며 “인간이 해서는 안 될 비정한 짓”이라고 했다. 서은숙 최고위원은 가결표를 던진 의원들을 ‘친일파’ ‘암적 존재’에 비유했다. 당 최고위원회는 전날 밤 “가결 투표는 용납할 수 없는 해당 행위”라는 공식 입장을 냈다. 친명계에선 ‘응징해야 한다’는 주장이 쏟아졌다.

당 지도부는 이날 소속 의원 전원에게 이 대표의 구속영장 기각을 요청하는 탄원서를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. 탄원서 제출 여부로 ‘가결파’를 색출하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.

비명계는 친명 일색인 당 지도부에 책임이 있다며 반박하고 있다. 자율적인 투표를 해당 행위라고 주장하는 것 자체가 해당 행위라는 비판도 나왔다. 김종민 의원은 SBS 라디오에 나와 “지난 6월 당 대표가 (불체포특권 포기를) 국민 앞에서 약속했고 의원총회에서도 결의했다”며 “약속을 지키자고 주장한 게 어떻게 해당 행위가 되냐”고 했다. 이원욱 의원도 “이 대표와 함께했던 현재의 최고위원들에게 책임이 있다”며 이 대표도 대표직을 내려놔야 한다고 했다.

민주당은 격한 내분 속에서 오는 26일 후임 원내대표 보궐선거를 치른다. 체포동의안 가결에 따른 반작용으로 이번에는 친명계가 내세우는 인물이 차기 원내대표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.
○침묵하던 李, 수습 대신 지지층 독려
이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“검사독재 정권의 폭주와 퇴행을 막고 민생과 민주주의를 지켜야 한다”며 지지층 결집을 주문했다. 그는 “더 개혁적인 민주당, 더 유능한 민주당, 더 민주적인 민주당이 될 수 있도록 사력을 다하겠다”며 일각의 사퇴 요구도 수용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.

친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도 “(이 대표가 구속되는) 최악의 상황이 와도 당 대표로서 권한을 행사해야 한다”고 했다. 당 최고위원들과 친명계 의원들은 단식 23일째인 이 대표를 찾아가 단식 중단을 권유했다. 우원식 의원은 “(이 대표가) 저희의 뜻을 ‘알았다’ 정도로만 응답했다”고 전했다.
○與, 민생 챙기며 ‘표정 관리’
국민의힘은 ‘표정 관리’에 들어갔다. 이 대표에 대한 사법적 판단 절차와 여론 향배 등을 고려하면 지나친 낙관이 이르다는 판단에서다. 법원이 구속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으면 역풍이 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. 당 지도부는 입단속에 나서며 민생 행보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. 윤재옥 원내대표는 “이제 국회가 사법 처리를 법원에 맡기고 무너진 정치를 복원해 민생을 챙기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”이라고 말했다.

한재영/설지연 기자 jyhan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